티스토리 뷰
목차
'기후동행카드'가 출시 이후 46만여 장이 판매될 정도로 호응이 좋다고 합니다. 1회 요금 충전으로 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는 최근 청년 할인 혜택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청년권은 카드 가격이 기존 62,000원(따릉이 포함 가격은 65,000원)에서 55,000원(따릉이 포함 가격은 58,000원)으로 할인됩니다.
청년 할인 혜택은 사후 환급 형태로 적용되기 때문에, 실물카드를 이용하는 청년은 현재 사용 중인 기후동행카드를 티머니 홈페이지에 반드시 사전등록해야만 나중에 환급받을 수 있으니까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기후동행카드의 종류, 발급·충전·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충전 방법
아래 버튼에서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및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방법
-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고 실행한 다음, 휴대폰번호로 본인인증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 간편비밀번호 6자리를 설정합니다. 메인화면 왼쪽에서 기후동행카드를 끌어옵니다. 이때 충전형 카드와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OS 12 미만 기기에서는 메인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가 표출되지 않습니다.)
- 기후동행카드 하단의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기존에 쓰던 모바일 교통카드를 해지해야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지하기'를 누릅니다.
- 간편결제 앱으로 이동하여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를 삭제합니다. 계좌등록을 위해 '등록하기'를 누릅니다.
- 본인명의 계좌번호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본인명의 계좌로 입금된 내역 '티머니ㅇㅇㅇ'의 마지막 숫자 3자리를 입력하여 계좌인증을 합니다.
- ARS 인증 요청하기를 누른 후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를 입력하여 인증합니다. '등록완료'를 눌러서 계좌등록을 완료한 뒤 충전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충전 방법
- 충전 화면에서 사용할 기후동행카드의 금액을 선택합니다. 사용개시일을 선택한 다음 날짜와 금액이 올바르게 선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충전 후 메인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의 설정버튼(점 3개)을 누른 다음, '주교통카드 설정'을 누릅니다.
- 기후동행카드에 체크한 다음 '주교통카드 설정하기'를 누릅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기후동행카드에 ★표시가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실물 기후동행 카드 등록 방법
아래 버튼에서 실물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실물 기후동행카드 등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Tmoney 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합니다. [카드 등록] 메뉴를 선택한 다음, 카드번호와 CVC를 입력합니다.
- 약관에 동의한 다음, 분실도난 안심서비스에 가입합니다. 분실도난 안심서비스는 분실·도난·환불 신청을 위해 필요한 필수 항목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종류
실물 기후동행카드 구입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에서 실물 기후동행카드 판매처를 검색한 후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기후동행카드의 종류는 모바일 기후동행카드와 실물 기후동행카드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티머니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 후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합니다. 향후 체크카드와 신용카드 등 결제수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 실물 기후동행카드
- 실물카드 가격 : 3,000원
- 서울교통공사 서울기계 내 1~8호선 역사 내 고객안전실 : 현금 구매만 가능
- 서울시 지하철 역사 인근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 카드·현금 구매 가능
✅ 카드 충전
- 충전은 현금으로만 가능합니다.
- 서울 시계 내 1호선(서울역~청량리역), 2~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역 역사 내 교통카드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가능
* 코레일, 공항철도, 신분당선 등에서는 충전불가
※ 문의처
- 120 다산콜센터 : 02-120
- 티머니 고객센터: 1644-0088
지금까지 기후동행카드 종류, 발급·충전·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물카드를 이용하는 청년은 잊지 말고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사전등록을 하셔서 7월부터 환급신청을 하여 청년 할인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